FDM해결됨예시
PETG 스트링잉(거미줄) 너무 심한데 리트랙션 얼마로 잡으세요?
PETG입문생·답변 18·▲ 12
PETG스트링잉리트랙션보울덴필라멘트건조
PLA 쓸 땐 거의 깔끔했는데 PETG로 넘어오니까 출력물 사이사이에 거미줄이 한가득이네요. 보울덴 구조(엔더3 기본)에 SUNLU PETG 씁니다.
현재 세팅은 이래요:
- 노즐 온도: 240도
- 리트랙션 거리: 5mm / 속도 45mm/s
- 건조: 안 함 (개봉한 지 두 달 됨)
온도를 좀 낮춰야 할까요, 아니면 리트랙션을 더 늘려야 할까요? PETG는 원래 좀 어쩔 수 없다는 얘기도 있던데 그래도 이건 너무 심해서요.